이 카테고리에서는 앞으로 Go언어로 HWP 문서 작성을 자동화해보는 시도를 기록으로 남겨보여 합니다.
HWP(아래아한글)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의 약자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서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국내 기업인 한글과컴퓨터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주로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정부산하 기관, 공기업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부 행정 관련 문서, 보고서 등의 작성에 자주 사용다보니, 이들 기관을 상대하는 기업 및 행정업무를 위한 일반인들 마저도 HWP를 사용해야 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이런 이유로 HWP에 대한 반대적인 여론이 없지 않아 있긴 한데, 제 개인적으로는 MSWORD보단 HWP가 더 편하고 익숙합니다. (하지만 업무 외 개인적인 문서를 HWP로 작성하지 않으며, 논문 등도 HWP로 쓰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HWP의 장점은 표, 수식 작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MSWORD도 좋긴 한데, HWP가 표로 이것저것 할 수 있는 게 많고, tex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수식을 작성하는게 마음에 듭니다.
제가 반복적인 HWP 작성 업무를 하던 때가 6~7년 전 쯤 됩니다. 정말 패턴이 정형화 되어 있는 문서를 하루에 여러개를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업무시스템에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옮겨적다 싶이 하는 단순한 문서였지만 간혹 오타가 나는 등의 실수가 가끔씩 있었습니다. 단순 작업도 귀찮았고, 가끔 생기는 실수를 예방하고자 HWP 자동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었습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참조할만한 자료가 많지 않았기에 HWP 자동화를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분명 당시에도 HWP 자동화하는 툴이 존재했었고, 하시는 분들이 계셨었겠지만 당시 Python(파이썬)으로 자동화 하는 예제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저는 개발이 업이 아닌지라 어떻게 접근해야할지도 몰랐습니다.
그 때 제가 접근했었던 방법은 표와 문장으로 구성된 초안을 html로 작성하게 하여 웹브라우저에 띄우고 이를 복사, HWP에 붙여넣기를 하였습니다. 완전한 자동화는 아니었지만, 업무 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켜주고, 직접 타이핑할 때 생기는 오류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걸로 2~3년 편하게 일했었습니다. 이후로는 HWP를 자동화해서 할만한 문서 작성이 없었습니다.
최근에 다시 HWP 자동화에 관심이 생겨서 검색을 해보니 요즘은 HWP를 자동화하는 강좌 및 예제 글과 유튜브 영상은 참 많습니다. 이들 강좌 및 예제들 대부분은 최근 몇년간 정말 강자가 된 파이썬을 이용한 것들이고, 훌륭하게 설명된 것들이 참 많습니다.
저 역시 파이썬을 업무에 간간히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다시 관심이 생긴 HWP 자동화에 파이썬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하고 싶습니다. 이전에 파이썬으로 만들었던 프로그램을 pyinstaller로 실행파일을 만들어 동료들에게 공유해주곤 했었는데, 이게 용량이 쓸잘데기 없이 컸습니다. 그렇다고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동료들에게 PC에 파이썬을 설치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Go언어로 개인적인 작은 프로젝트들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HWP 자동화를 Go언어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봅니다.업이 아닌지라,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많고, 보기 좋지 않은 코드를 만들어내기도 할테지만, 기록 차원에서 남겨보도록 합니다.